2014년 4월 21일 월요일

가맥집 마케팅전략

가맥집 마케팅전략
가맥집 마케팅전략.pptx


목차
1.UCC
2.가맥이란 무엇인가?
3.가맥집의 현황
4.SWOT 분석
5.STP를 통한 마케팅 방향
6.4P를 통한 구체화
7.가맥의 개선점
8.마케팅 홍보 방안


본문
그런데 신기하게도 이 가맥문화가 전주에만 있습니다. 타 지역에는 없고, 오직 전주에만 있습니다. 슈퍼마켓에서 맥주를 팔면서 간단한 마른안주도 같이 팔면 될 것 같은데, 이상하게 전주 특산품이 되어버렸습니다. 경상도에서 온 어느 손님은 전주 가맥이 유명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경남을 비롯해 수도권에서도 가맥 비슷한 장사들을 했었다곤 하는데 이상하게 그쪽 지역에서는 다 망했다더라고 말하더군요. 쉬워 보이지만 결코 흔하진 않은 그 곳, 바로 가맥입니다.



가맥집의 강점은 역시 저렴한 가격으로 부담감이 없다는 것이겠죠. 또한 동네 슈퍼에서도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과 20대 대학생부터 3~50대 직장인, 어르신들까지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장사를 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저렴한 가격은 약점으로 돌아설 경우 마진이 적다는 점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들어 관심도가 높아진 막걸리나, 와인 등 경쟁주류가 많다는 점 또한 약점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막걸리의 경우 맥주만큼 저렴한 가격대와, 꾸준히 사람들에게 사랑 받아온 이미지 등이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타 지역에 없다는 건 다시 말하면 타 지역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점입니다. 최근에는 전주 뿐만이 아니라 전라도 내 타 지역에서도 비슷한 형태의 가맥집을 볼 수 있게 되었고, 수원에도 가맥집이 영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식품위생법상 휴게음식점으로 분류되는 가맥집은 사실 법적인 면에서 상당히 아슬아슬한 위치에 걸쳐있습니다. 주류판매는 허가가 되어있지만, 음주행위 및 식사 등은 금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가맥집 영업에 있어 상당한 위협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지역감정 역시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지역감정이 개선되지 않으면 해당 지역에서의 영업은 상당히 힘든 처지에 놓이게 될 것입니다.


본문내용

1

동영상 첨부
UCC

WHAT IS 가맥?
2

가맥의 정의

가맥의 유래


+

전주에만 있는 이유

가맥집의 현황
3

가맥집 메뉴

유명한 곳

설문조사 결과

설문조사 결과

설문조사 결과

SWOT 분석
4

SWOT 분석

마케팅방향 by.STP
5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4P를 통한 구체화
6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가맥의 개선점
7

인테리어 개선
룸 시설
칸막이 시설
마룻바닥
평상

쿠폰제 실시

마케팅 홍보 방안
8

홍보방안
전단지
게시판 이용

마케팅 홍보 방안
전주

마케팅 홍보 방안
타지역

마케팅 홍보 방안
타지역

마케팅 홍보 방안
전주
타지역

페이스북 활용사례


트위터 활용사례
 

댓글 없음:

댓글 쓰기